Monday, March 16, 2009

HCI(human-computer interaction)

HCI는 사람이 컴퓨터와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는지, 또 컴퓨터가 사람들과 성공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기 위해 어느 정도까지 개발되어질 수 있는지에 관한 연구이다. 많은 수의 대기업이나 학교 연구소에서 현재 HCI에 관한 연구가 진행중이다. 약간의 예외는 있지만, 과거에는 컴퓨터 시스템 개발자들이 컴퓨터를 사용하기 쉽게 하는데 별로 관심을 두지 않았었다. 오늘날의 많은 컴퓨터 사용자들은, 아직도 컴퓨터 제작자들이 자신들의 제품을 쓰기 편리하게 만드는데 충분한 관심과 배려를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컴퓨터 시스템 개발자들은, 컴퓨터의 설계와 제작은 지극히 복잡한 것이며, 컴퓨터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쉬운 사용법에 대한 요구보다 항상 더 많았다고 주장할지 모른다.

HCI 요소 중 중요한 하나는, 사용자들마다 그들의 대화에 관해 다른 생각이나 지적 모델을 형성하고 있으며, 각기 다른 학습방법과 지식 및 기술에 대한 보존방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 문화적이고 국가적인 차이도 한 부분을 형성한다. HCI를 연구하고 설계하는데 있어 또다른 고려사항은, 이전의 연구결과에서는 적용될 수 없었던 새로운 대화방법의 가능성이 제공되는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이 빠르게 변화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숙달되면서 점차 사용자 선호도가 변한다는 것이다.

source:http://www.terms.co.kr/HCI.htm

http://hci.telate.com/ 한국HCI연구회
http://www.hcikorea.org/ HCI학술연구회
http://his.snu.ac.kr/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휴먼인터페이스시스템 연구실
http://hci.skku.ac.kr/ 성균관대학교 휴먼컴퓨터연구실
http://hci.ssu.ac.kr/ 숭실대학교 HCI 연구실
http://hci.yonsei.ac.kr/ 연세대학교 HCI 연구실
http://hci.inha.ac.kr/ 인하대학교 HCI 연구실

No comments:

Post a Comment